본문 바로가기

Games/Design

게임 머니와 게임 내 경제. 그 의미.. 목적..

1. 게임 머니


 대부분의 게이에는 화폐가 존재한다. 포션을 사고, 무기나 방어구를 사고.. 또, 더 좋은 것을 원하고, 사게 되고..

 이 모든 게임 내 행위에 게임 화폐가 사용된다. 그만큼 게임 플레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, 그렇기에 현실 사회에서 통용되는 진짜 돈 - 현금으로 그 것을 사기도 한다.



2. 게임 내 경제


 현실 사회에서의 돈이나 현물이 유통되고, 그 전반적인 것을 경제라 하듯이, 게임 내에서도 경제가 존재한다. 현실 사회에서 경제 행위의 발생 원인은 사람들의 욕망이라고 해도 과하지 않을 듯 하다. 게임 내 경제도 이와 마찬가지다. 다른 사람보다, 혹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 보다 더 좋은 것을 계속적으로 원하기에 그 것을 구하기 위한 노력을 하거나, 그 것을 다른 사람으로부터 구입하기 위해 게임 머니를 모으게 한다.



3. 둘의 관계는 이렇지 않을까?


 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아이템을 구하고, 그 것으로 인해 캐릭터 - 아바타가 성장하고, 그로 인해 또 더 좋은 아이템을 원하고, 게임 머니를 모으고, 모은 돈으로 아이템을 구하고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
 무한한 성장의 반복이다. 그럼 게임 안에서의 성장은 어디까지 가능하게 할 것인가? 분명한 것은 그 성장은 분명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. 물론 일부 다중 접속 역할 분담 게임(MMORPG - 한글도 중요하긴 하지만 저 말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)에서 무한에 가까운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지만, 뉴비라고도 불리우는 후발주자가 따라갈 수 없을만큼의 상호 괴리감이 생길 여지가 크다. 또, 아무리 재미있는 성장이라도 무한정 반복된다면 재미에 대한 역치가 생길 수 밖에 없다.



4. 그렇다면..?


 게임 내 성장은 재미있지만, 제한이 있음이 좋을 듯 하다. 그럼 성장의 도구가 되는 게임 머니의 활용은 어떨까? 성장의 제한이 적용된 최고 레벨 - 일명 만렙이 되면, 더 이상의 성장은 의미가 없을 것이고, 그 수단이 되는 게임 머니도 마찬가지 신세가 될 것이다. 굳이 성장이 아니더라도, 게임 머니를 지불하고, 그 대가로 재미를 느끼는 것에 대해 역치가 생겨 더 이상 즐거울 수 없다면 게임 머니 역시 의미가 많이 퇴색될 것은 분명하다. 어떻게 해야 지속적으로 게임 머니가 갖는 의미를 더 오래 지속시키고 이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........ 그로 인해 게임의 생명 주기가 더욱 길게 지속될 수 있을까..????